INTRO
대한민국에서는 인생을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이 너무 많기에, 웬만큼 열심히 해서는 남들을 이길 수 없습니다.
꼭 남들을 이 길려는 게 아니더라도, 내 삶을 바꾸려면 주 40시간의 근무로는 바뀌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으른 직장인이라 하더라도, 주 40시간은 누구나 근무를 하고 있으니까요.
(물론, 그 근무시간내의 집중도에 따라 차이가 나긴 합니다만..)
남들과 똑같이 근무하고 공부를 해서는 남들을 이길 수도 없고, 자신의 인생도 바뀔 수가 없습니다.
내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는 주 40시간을 초과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입니다.
'워라밸'이라는 말은 당연히 무시해야 하며, 독기를 품고 주 40시간을 초과하여 일을 해야 합니다.
주 80시간 ~ 주 100시간을 일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강력한 동기부여(경쟁심과 향상심, 욕심)
주 40시간 근무로도 힘든데, 집에서 퇴근해서까지 일하고 공부하려면 일종의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자격증 공부, 어학 공부 등을 통한 스펙쌓기로 이직을 하건, 다른 파이프라인을 이용하여 부업을 하건
강력한 동기부여가 바탕이 되어야 겠죠.
현재의 상황에 만족하고 유지만을 목표로 한다면, 사람은 발전성이 없습니다.
항상 더 나아지기 위해, 목표를 높게 잡고 이를 위해 나아가는 정신이 있어야만이 사람은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나에게 보상 주기
회사에서는 야근을 하면 초과수당, 보상휴가 등을 줍니다.
마찬가지로, 내가 주 40시간을 넘어서 주 80시간까지 일을 한다면 그에 합당한 보상을 스스로에게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주 80시간 넘게 일을 하여 주간의 목표를 달성했다면, 나에게 어떤 보상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너무 부족하여 자유시간을 가지기 어렵다면, 맛있는 저녁식사를 하거나 좋아하는 물품을 사는 데에 돈을 아끼지 마세요.
저 같은 경우, 모텔에서 숙박하며 욕조에서 반신욕 하는 걸 즐겨하기에 이런 보상을 스스로 주면서 동기부여를 지속적으로 하려고 합니다.
3. 근무 시간 내에 집중하기
9 to 6는 어쩔 수 없이 일을 해야 하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에 업무를 최대한 집중해서 처리하여, 어떻게든 워라밸을 유지해야 합니다.
운 좋게, 평소에 업무 강도가 낮은 부서에 근무하고 있다면, 근무시간 내에 빠르게 일을 처리하고 회사 컴퓨터로 다른 업무를 하는 것도 괜찮겠네요. 어디까지나, 나의 본업을 완벽하게 잘 해내고 나서의 일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저는 운 좋게 블로그, 해피캠퍼스 같은 글을 쓰는 작업을 부업으로 하고, 목표로 하고 있기에 이런 작업들을 업무 시간에 몰래몰래 하려고 합니다. 내 본업을 다 해놓고 하는 일이라, 들키지만 않는다면 남에게 피해도 주지 않고 저에게도 도움이 되고 아주 좋은 일이죠.
4. 항상 순차적으로 나아갈 것
처음 유산소를 하는 분들이라면, 특히 그동안에 운동을 하지 않고 체력이 적은 분이라면 걷기부터 시작합니다.
마찬가지로, 주 100시간 또한 단계적으로 해나가야 합니다.
주 40시간 근무를 하던 분이라면, 1주일에 10시간만 추가하여 주 50시간을 해보다가, 주 50시간으로도 부족하다 싶으면 60시간, 70시간씩 순차적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때, 스스로 더 할 수 있고 무리가 없는 선이라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나가다가, 주 80 ~ 90시간도 해보고 내 삶이 너무 피폐해진다 싶으면 다시 시간을 줄이면서 이렇게 조정해 나가야겠습니다.
5. 운동은 필수 중에 필수. 특히 유산소
강력한 체력은 강력한 정신을 낳고, 강력한 정신이 있어야만이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주 100시간을 하기 위해선 보통 체력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똑같이 주 40시간을 하고 나서, 남들이 휴식을 취할 때 나는 새로운 업무와 일을 해 나가야 하니까요.
가뜩이나 시간이 부족하겠지만, 유산소 운동은 빠뜨리지 않고 해나가야 합니다.
지속가능한 주 100시간을 위해서, 체력은 필수 중에 필수고, 이 체력은 유산소 운동에서 나오는 튼튼한 심폐지구력으로부터 나오거든요. 하루에 30분 ~ 1시간 정도는 무조건 운동을 해서 체력을 키워야 합니다.
6. 현실적인 실천 시간 계획
평일 : 출퇴근 2시간씩 독서 / 퇴근 후 : 4시간씩 해서 평일동안 6 * 5 = 30시간 확보 (12 to 6 수면)
주말 : 10시간씩 2일 해서 20시간
이렇게 하면 50시간을 따로 확보할 수 있고, 남들보다 두 배로 일하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성공을 안 하려야 안 할 수가 없는 구조가 되는 것이죠.
친구와의 긴 시간 만남은 포기해야겠지만, 간단하게 저녁이나 점심을 자주 먹음으로써 대인관계를 유지하면 되겠습니다.
'일상 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글제목 크기 변경이 아무리 해도 안 될 때. (1) | 2025.01.26 |
---|---|
힘나고 위로가 되는 노래 1편 (1) | 2025.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