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 추천드리고 싶은 게임은 바로 킹덤러쉬 시리즈입니다!
모바일 디펜스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정말로 유명한 게임이죠.
지금은 스팀에서도 PC판을 판매하고 있지만, 원조는 모바일입니다.
거의 10년전에 나타난 이 게임은 모바일 디펜스게임의 왕이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닌데요, 왜냐하면 이후로 킹덤러쉬 시스템을 모방한 아류작들이 정말 많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총 5편까지 나왔고, 예전보다 인기가 시들하지만 여전히 재밌는 게임.
킹덤러쉬의 재미 포인트에 대해 조금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1. 잘 짜여진 밸런스와 균형
디펜스 게임을 하는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밸런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군이 너무 강해서 압도적이면, 시시하고 그렇다고 적군이 너무 강하면 할 맛이 안나기에 밸런스를 잘 맞추는게 정말 중요하죠.
킹덤러쉬는 이 밸런스 유지를 정말 기가막히게 잘했습니다.
난이도를 3가지로 조절하고, 여러가지 모드를 통해 조금 더 어렵게 할 수도 있으며 영웅에 따라 좀 더 어렵거나 편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요소들로 이루어진 밸런스 균형 덕분에, 하드 또는 소프트하게 밸런스를 선택해서 할 수 있다는게 킹덤러쉬의 주 매력중 하나입니다.
2. 아기자기한 캐릭터들과 캐주얼한 배경
게임에 있어 비주얼은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킹덤러쉬는 비주얼도 정말 캐주얼하고 아기자기하게 잘 뽑혔습니다.
배경들도 다들 특색있고, 몇몇 영웅들은 귀엽기까지 합니다.
RPG 게임들만큼 비주얼이 중요한 요소가 아님에도, 이렇게 비주얼까지 신경쓴 킹덤러쉬.
아기자기한 캐릭터들과 배경덕분에 게임 할 맛이 더욱 살아납니다.
3. 업그레이드 및 스킬, 영웅 사용 등으로 인한 컨트롤의 재미도 있다.
사실, 아무리 디펜스라 하더라도 진짜 타워만 지어놓고 가만히 지켜만 보면 지루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소를 제작진이 고려라도 했는지, 킹덤러쉬 2부터는 영웅과 스킬요소들을 집어넣었습니다.
영웅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게임을 손쉽게 깨기도 하고, 불가능할 것 같은 난이도도 깰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요소 덕분에, 디펜스 게임이 단순히 지루해지지 않고 컨트롤 하는 재미도 있는 거 같네요.
4. 갈수록 너무 과금요소가 섞여있는 것은 아쉽다.
킹덤러쉬 시리즈가 점점 발전함에 따라, 유료 타워와 영웅들이 늘어나는 것은 조금 아쉬운 점입니다.
요즘 모바일 게임의 추세를 봤을 때는 어쩔 수 없는 현상이긴 하지만, 타워까지 유료로 제한한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영웅들이야 뭐 둘째 쳐도, 타워가 유료로 바뀌면서 밸런스에 있어 약간 악영향을 끼친 것 같거든요.
다양한 타워를 사용하면서 전략을 짜는게 주요 재미 중 하나인데, 이 재미를 과금이라는 요소로 막은 거 같아서 아쉽네요.
그래도, 기존의 타워만으로 여전히 게임을 클리어하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5. 그래도 역시, 디펜스 게임의 원조이자 왕도가 맞다.
처음 나왔을 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수많은 아류작들을 탄생시킨 킹덤러쉬.
명작 게임은 오랜만에 해도 정말 재밌더군요.
디펜스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해봐야 하는 게임.
킹덤러쉬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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