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창고/취업 & 학업

기간제 근로자 지원방법(feat. 꿀알바)

by KESG 2025. 2. 2.
728x90

 

기간제근로는 낮은 업무 강도와 공공기관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그래서, 공공기관 취준생들이 취준기간에 잠깐 해보면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그 내용을 조금씩 설명드려보겠습니다.

 

728x90

1. 개요

 

공공기관 취업준비 시장은 예전부터, 확실하게 고여가고 있습니다.

요즘은 어지간한 공기업들은 경력이 없으면 면접을 뚫기가 힘들 정도죠.

 

분명 신입을 뽑는데, 경력자들이 즐비한 이 상황.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조그만 중소기업에 들어가서 관련 직무경력이라도 쌓아야 할까요?

 

사기업이면 이런 방법도 물론 괜찮겠지만, 공공기관은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필기 공부도 열심히 해야 하고, 그래도 공공 관련 경력을 쌓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공기관을 준비하는 많은 초년생 분들이 체험형 인턴을 하면서 공부도 하고 경력도 쌓아가고 있죠.

저도 그랬었구요.

 

하지만, 이 체험형 인턴을 하는 것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조금만 이름이 있고 인지도가 높아도 서류제출 단계부터 경쟁률이 이미 10대 1, 20대 1까지도 치솟기 때문입니다.

인턴도 금턴이 되어 더욱더 하기가 힘들어진 것이 요즘 현실이죠.

 

생활비가 당장 필요한 분들이라면, 이렇게 인턴을 할 기회를 기다릴 수도 없고 바로 아르바이트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아르바이트는 그저 생계만 해결할 수 있을 뿐 시간도 잡아먹고 아무런 경력도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무얼 하란 말일까요?

인턴도 되기 힘든 세상에, 생계를 해결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면 더욱 더 취업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이 상황에서 뭘 하면 되나요?

 

저는 조심스럽지만 기간제 근로를 추천드립니다.

사무직 기간제근로자를 하게 된다면 업무 강도도 낮고, 좋은 담당자님을 만나면 근무 중에도 조금씩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와 같은 경력이면, 경력 인정은 받기 힘들어도 면접이나 자소서에 한 줄이라도 더 언급할 수 있는 부분이 생기고요. 생활비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굳이 말할 필요도 없겠죠?

 

그러면 이런 기간제 근로는 어떻게 구하는 걸까요?

 

 

2. 공공일자리, 구청 사이트에 접속한다.

 

인천광역시를 기준으로 얘기드리자면, 아래와 같은 공공일자리 사이트에 접속하면 됩니다.

 

 

인천일자리포털// 인천일자리지원/

인천일자리포털/ 인천일자리지원/ 인천시 일자리 관련된 것을 통합해 제공해 드립니다.

www.incheon.go.kr

 

이 사이트에서 확인되는 채용공고들을 쭉 살펴보고, 사무보조 기간제근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전공 분야와 맞는 곳이면 더욱 좋겠으나, 그런 분야는 거의 없을 겁니다.

저는 환경공학을 전공했지만, 농업을 하게 되었었네요.

 

그런데, 지역마다 공공일자리 포털과 같은 채용사이트가 없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냥 본인이 사는 곳의 도청, 시청, 구청 채용소식란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창원시를 예로 들어볼게요.

아래의 링크에 우선 들어가 보겠습니다.

 

 

창원특례시

창원특례시청, 대표정보

www.changwon.go.kr

 

위 링크에 들어가셔서 채용정보란을 클릭하시면 여러 센터나 도서관에서 기간제근로를 뽑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간제 근로 알바들은 업무 강도가 낮기에, 취준생 여러분들이 업무를 하고 나서도 많은 체력을 뺏기지 않아서 공부를 하기에 훨씬 수월할 겁니다.

 

 

3. 기간제 근로를 하면서 주의할 점

 

딴 게 아니라, 기간제근로를 하면서 안주하게 되는 것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체험형 인턴과 마찬가지로 업무 강도가 낮기에, 이런 편한 업무만 계속하려는 자신을 경계해야 합니다.

 

저는 기간제근로, 체험형 인턴을 각각 두 번씩 하면서 하마터면 거기에 안주할 뻔했습니다.

 

기간제근로만 하면서 살아가시는 분들에게 뭐라 하려는 건 아닙니다.

각자의 삶의 방식이 있으니까요.

 

제가 말씀드리는 점은, 공공기관 정규직을 노리는 청년층 여러분에게 하는 말입니다.

정규직을 하면서 더 도전하고 업무를 열심히 하고 싶어 하는 열정이 있는 분이라 하더라도, 막상 이런 업무를 하다 보면 힘이 빠지시게 될 겁니다.

 

주의하셔야 합니다.

 

어디까지나 거쳐가는 단계라고 생각하고, 급할 때 하는 조금 편한 꿀알바라고 생각하세요.

 

경력을 쌓아서 정규직을 노리거나, 더 연봉을 많이 주는 일자리를 갖고 싶어 한다면 이런 편안함은 버릴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기간제근로자의 자소서 작성에 관련해서 좀 더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